오늘은 교통비를 세이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서울시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20대 초반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을 시작합니다. 이 사업은 ‘청년행복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청년 체감형 정책이중 하나입니다.
1.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내용
일반적으로 20대 초반 청년들은 학업, 아르바이트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은 많지요. 특히 청소년에서 청년이 되면서 대중교통 요금할인이 종료된 만19세~24세 청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내가 쓴 대중교통 이용요금의 20%, 연 최대 10만 원을 교통마일리지로 환급받아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사용하실 수 있어요.
서울시는 올해 시비 155억 원을 투입해 만19세에서 24세 청년 15만 명에게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서울시 청년정책 단일사업으로는 역대 가장 많은 지원 인원이라고 하네요.
2.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시행일정 및 대상자
서울시는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참여자를 4월 27일 오전 10시부터 5월 27일까지 오후 5시(1개월 간) 서울시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 ‘청년몽땅정보통’에서 모집합니다. 선정 결과는 6월 8일 ‘청년몽땅정보통’을 통해 개별 안내되고 교통마일리지 지급은 하반기 중에 진행된다고 해요.
유사 사업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만 19~24세 서울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참여자에게는 교통카드 실 사용액의 20%(1인당 연 최대 10만 원 한도)를 교통 마일리지로 연 2회에 나누어 지급됩니다. 지급된 마일리지는 최대 5년 동안 대중교통 이용 시 사용할 수 있어요
서울시는 단순히 대중교통비 지원뿐 아니라 청년 개개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청년정책 정보도 함께 제공해 지원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대중교통비 지원을 신청할 때 ‘청년몽땅정보통’에 설정한 관심정보를 바탕으로 정책‧사업 신청시기에 맞춰 문자메시지를 발송해줍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정책을 모르거나, 시기를 놓쳐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하네요.
3.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신청방법
청년 몽땅 정보통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신청하기 화면으로 넘어가면 신청 전 자가 체크도 제공합니다. 나이, 주소, 티머니, 타 유사사업 참여 여부 등을 조사합니다. 티머니 카드를 미리 등록하셔야 합니다.
시간제한이 있으니 티머니 카드를 만들고, 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한 후에 지원하심녀 됩니다.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분들께서는 정말 간단한 절차를 통해 교통비를 환급할 수 있는 지원사업이니 한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