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아-애플 애플카 생산 계약 관련주

반응형

기아-애플 애플카 생산 계약 관련주

기아-애플, 2월 중 애플카 생산을 위한 4조원 규모 정식 계약 체결 예정설로 인해 기아차의 주가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기아와 애플은 이달 중 애플카 생산을 위한 4조원 규모 정식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지난달부터 정식계약을 위한 실무 조율이 진행 중이고 구체적인 계약 일정까지 잡힌 상태라는 소식도 전해졌지요.

 

오늘은 기아-애플의 애플카 생산관련 계약설과 이와 관련한 관련주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의 4조 투자설

애플의 4조 투자설로 1월 3일 기아차 주가가 10만원을 넘어섰네요. 이날 오전 한 언론은 기아차가 애플카 생산과 관련해 애플에서 4조원 규모의 투자를 받을 것이라고 보도가 나와서입니다.

이날 오전 10시 5분 현재 기아차는 전날 대비 13% 가까이 오른 10만원에 거래되었고 장중에는 10만2000원을 찍어 52주 신고가도 갈아치웠습니다. 장마감에는 9만 7700원에 장을 마쳤습니다.

기아차 주가

애플의 투자설로 인해서 현대차(3.74%), 현대모비스(5.38%), 현대위아(6.11%), 현대글로비스(8.44%) 등 다른 현대차 형제들도 모두 강세를 보였습니다.

기아차 실적

맥루머스 등 해외 매체들은 애플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대만 TF 증권(TF International Securities)의 밍치궈 애널리스트가 2일(현지시각) 투자자 보고서를 통해 애플이 애플카 첫 모델 생산 때 현대차 그룹과 협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하고 있어요.

일부 애플카 부품의 설계와 생산은 현대모비스가 담당하고 현대차 그룹 계열사인 기아차가 미국 생산 라인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애플카 출시 시기는 이르면 2025년이며, 새 아이폰이 개발부터 대량 생산까지 약 18~24개월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만만치 않은 일정으로 보여집니다.

애플카 생산 

유튜브에 공개돼 있는 애플카 컨셉 이미지

애플카 생산은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이뤄질 예정이며, 계약 시기는 2월17일이 언급되고 있으나 변동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025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애플카는 초기 연간 10만대 수준이며, 최대 40만대 규모까지 확대 가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이와 관련, 금일 현대차그룹은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결정된 바가 없지만 협상은 하고 있다고 들리네요.

대만 소재 TF에셋매니지먼트의 밍치궈 애널리스트가 애플과 현대가 함께 전기차를 개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밍치궈는 투자보고서를 통해 애플카가 현대가 개발한 전기차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만들어질 것이며, 설계와 부품 조달, 조립에 이르기까지 자체 생산이 가능한 현대가 가장 적합한 협력 파트너라고 설명하고 잇습니다. 특히 기아가 미국 내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어요. 

기아 미국 조지아공장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월 미국 시장 판매량이 총 8만8,359대을 기록해 전년동월대비 6.3% 증가. 1월 현대차는 전년동월대비 2% 증가한 4만3,394대를, 기아는 전년동월대비 11.4% 늘어난 4만4,965대를 판매했습니다.. 

이에 기아차,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 자동차 대표주와 구영테크, 엘앤에프, 아진산업, 엠씨넥스, 만도, 상신브레이크, 화신, 모베이스전자, 삼원강재, KBI메탈, 동원금속, 평화정공, 세로닉스 등 자동차 관련주들이 상승했지요..

애플카 생산 관련주

▶ 구영테크 - 미국 조지아 현대차·기아 공장에 자동차 바디·섀시 부품과 변속기용 브래킷류 등 1000여 종 납품하고 있습니다.

▶ 삼원강재 - 기아차의 조지아공장과 현대차의 앨리바마 공장 인근에 현지 법인 위치. 양사에 부품 공급 중입니다.
▶ 엠씨넥스 - 국내 차량용 카메라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카메라 부품 공급 가능성이 있습니다.
▶ 모베이스전자 - 현대차와 기아차에 스마트키 시스템, 카록 세트, 운전대 및 데시보드 주변 조작 버튼 장치 등 공급중
▶ 아진산업 - 기아 조지아공장 외주 생산업체. 차체와 엔진을 움직이는 무빙파트 부품 공급 중.
▶ 동원금속 -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차량 30분거리에 조지아공장 위치. 범퍼와 도어프레임 등 자동차 차체 부품 공급 중.
▶ HRS - 현대 전기차 모델에 들어가는 배터리 파워케이블 양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 뉴인텍 - 현대·기아차의 전기차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커패시터 물량의 100% 공급 중.
▶ KBI메탈 - 현대·기아차에 통풍시트, 공조기 등 핵심 부품 납품하고 있어요.
▶ 만도 - 자율주행·전장부품 전문기업 ‘MHE(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전격 인수. 인수 금액 1650억원.

애플 카 컨셉트 렌더링 이미지 (사진=Aristomenis Tsirbas)

반응형